윤리경영

OCI SE는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행복을 주는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하여 '임직원윤리행동준칙'을 성실하게 실천해 가고 있습니다.

  • 2016. 03. 14. 제정
  • 2018. 07. 16. 1차 개정
  1. 제1조 (목적)

    이 준칙은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임직원의 행동 기준을 정하며 이를 시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제2조 (적용대상)

    이 준칙은 OCI SE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의 모든 임직원에게 적용한다.

  3. 제3조 (용어의 정의)
    1. 금품: 현금, 상품권, 유가증권, 물품(선물) 및 기타 경제적인 이익을 말한다.
    2. 접대: 식사, 주연, 골프, 공연, 오락 등의 수혜를 말한다.
    3. 편의: 교통, 숙박, 관광 기타 각종 행사 지원을 말한다.
    4. 이해관계자: 회사 및 임직원의 업무 행위나 의사결정으로 영향을 받는 사내 외의 모든 개인이나 집단을 말한다. (법인, 기타 단체)
    5. 통상적 수준: 다른 임직원 또는 일반인이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할 때 이해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수준으로 수혜자가 부담을 가지지 않고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 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4. 제4조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 모든 거래는 건전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위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고객의 불만사항(품질, 납기, 기술지원서비스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며 부득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처리한다.
    3.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외부에 누설하거나 제공하지 아니한다.
    4.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평등한 거래나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5. 제5조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투명한 의사 결정과 효율적인 경영활동으로 주주이익을 극대화한다.
    2. 경영전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집단소송 등의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한다.
    3. 소액주주의 정당한 의견은 경영에 반영토록 최선을 다한다.
  6. 제6조 (공정한 업무수행)
    1. 모든 업무는 공정하게 투명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수행한다.
    2. 업무와 관련한 이해관계자와의 정당하지 않은 행위, 금전대차, 청탁 등은 하지 않는다.
    3. 통상적 수준을 넘는 접대, 편의제공, 선물, 기타 금품 등의 수수를 하지 않는다. 단, 업무상 불가피한 경우 윤리담당부서인 인사업무 부문 부서장(팀장)의 자문을 구하여야 한다.
    4.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나 관계를 만들지 않는다.
      • 가. 개인사업 등을 통한 경쟁업체, 회사 거래업체와의 거래행위
      • 나. 임직원 본인 또는 제3자를 통한 회사 및 회사 거래처와의 거래행위
      • 다. 회사 업무에 지장을 주는 겸업, 부업 행위
    5. 지역사회, 언론, 관계기관, 사회단체 등과 관련된 문제는 신속, 정확하게 조치, 보고하여 집단, 민원 등이 발생치 않도록 한다.
    6. 상기 3항에서 금액상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것은 임직원들의 건전한 윤리의식과 상식을 존중하여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임.
  7. 제7조 (회사 재산 및 정보 보호)
    1. 회사의 승인 없이 회사의 재산이나 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이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도록 한다.
    2. 회사의 재산을 개인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비용을 회사비용으로 처리하지 않는다.
    3. 예산은 성실한 관리자로서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집행한다. (경비 집행 시 철저히 공·사 구분하여 사용해야 하며, 타 목적으로의 임의전용을 금지해야 한다.)
    4. 임직원은 업무수행 중 취득한 회사의 정보를 임의로 누설하지 않는다.
    5. 회사의 전산망은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8. 제8조 (건전한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
    1.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한다. (사생활을 존중하며, 비방·음해행위 등을 금지해야 한다.)
    2. 모범적인 사회구성으로서 회사의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3. 회사 임직원의 신분으로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다. 개인자격의 활동은 무방하나 회사가 관여하는 것으로 오해 되어서는 아니된다.
    4.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법규 및 회사규정에 위배되는 부당한 업무지시를 할 수 없으며 그러한 지시를 받은 직원은 거부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회사로부터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5. 직원 상호간에 업무상 부당한 청탁을 하거나 대가로 금품, 선물, 향응, 편의 등을 제공, 수수하지 않는다.
  9. 제9조 (국가와 사회에의 기여)
    1.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해 환경오염방지 및 자연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2. 임직원 본인의 안전과 고객,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하여 제반 안전조치를 취하고 안전법규와 규정을 준수 한다.
    3. 사회 봉사, 재난 구조활동 등에 적극 참여한다.
  10. 제10조 (임직원 윤리행동 준칙 준수)

    모든 임직원은 행동 준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임원과 관리자는 소속 직원이 행동 준칙을 준수 하도록 관리할 책임이 있다.

    1. 임직원의 행동 준칙에 저촉되는 사실을 인지 할 경우 당사자에게 수정을 요구하거나 인사업무 부문 부서장(팀장)에게 통보한다. (통보자의 익명 및 비밀보장)
    2. 모든 임직원은 행동준칙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사규에 따라 해고를 포함한 징계조치 등을 받는다.
    3. 본 행동 준칙에 언급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는 인사업무 부문 부서장(팀장)과 협의한다.
  11. 제11조 (신고 및 제보)

    투명 윤리경영을 저해하거나 위법 부당한 업무처리 및 업무와 관련된 상사의 부당한 지시 등을 신고 또는 제보함으로써 비윤리적인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투명윤리경영을 실천한다.

    1. 제보대상
      • 가. 투명경영 및 임직원 행동 준칙에 반하는 사항
      • 나. 범죄행위
      • 다. 고의 또는 과실로 회사의 손실을 초래하는 행위
      • 라. 위법 부당한 업무처리 및 업무와 관련된 부당한 지시
      • 마. 금품, 향응, 접대, 편의 등 부당한 수수행위 (통상적 수준 제외)
      • 바. 부당한 업무지연 및 반려행위
      • 사. 기타 당사 임직원의 부조리 및 비윤리적 행위
    2. 신고자 보호제도
      • 가. 신분보호 및 비밀보장
      • 나. 인사상 불이익 금지 및 요구사항 적극 반영
    3. 제보방법
      • 가. 전화 : 063)440-9211 인사업무 부문 부서장(팀장) 직통번호
      • 나. 우편 :

        전북 군산시 새만금산단3로 213 (오식도동)OCI SE주식회사 인사업무 부문 부서장(팀장)

      • 다. 문서 제보 : 금품향응 등 수수신고서
부칙
이 규칙은 2016년 3월 14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칙은 2018년 7월 16일부터 1차 개정 시행한다.
  • 2019. 07. 15. 제정
  1. 제1조 (목적)

    회사는 직장 내에서 괴롭힘 행위를 예방하여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로할 수 있도록 이 지침을 시행한다.

  2. 제2조 (적용범위)

    이 규정은 임‧직원과 협력사 직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서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는 자(이하 “직원”이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제3조 (회사의 책무)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하고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4. 제4조 (직장 내 괴롭힘 행위의 금지)
    1. 직장 내 괴롭힘 행위란 임․직원이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다른 직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2.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5. 제5조 (금지되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

    회사에서 금지되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신체에 대하여 폭행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2. 지속‧반복적인 욕설이나 폭언
    3. 다른 직원들 앞에서 또는 온라인상에서 모욕감을 주거나 개인사에 대한 소문을 퍼뜨리는 등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4. 합리적 이유 없이 반복적으로 개인 심부름 등 사적인 용무를 지시하는 행위
    5. 합리적인 이유 없이 업무능력이나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하는 행위
    6.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 또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배제하거나 무시하는 행위
    7. 정당한 이유 없이 상당기간 동안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는 업무와 무관한 일을 지시하거나 근로계약서 등에 명시되어 있는 업무와 무관한 허드렛일 만 시키는 행위
    8. 정당한 이유 없이 상당기간 동안 일을 거의 주지 않는 행위
    9. 그밖에 업무의 적정범위를 넘어 직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
  6. 제6조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조직)

    회사 내 인사부서에 직장 내 괴롭힘의 예방‧대응 업무를 총괄하여 담당하는 직원(이하 “예방‧대응 업무담당자”라 한다)을 1명 이상 둔다. 단, 해당 업무 및 담당하는 직원은 외부 전문 기관을 활용 하여 대체할 수 있다.

  7. 제7조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1.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위한 교육(이하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이라 한다)을 1년에 1회 이상 실시한다.
    2.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은 집합교육, 또는 온라인교육, 또는 교육자료를 직원들이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게시판에 게시하는 방법 등으로 실시하며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통합하여 실시 할 수 있다.
    3.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의 내용에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의 정의, 금지되는 행위, 상담절차 등 실효성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8. 제8조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처리절차)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별표에 따른 절차에 따른다.

  9. 제9조 (사건의 접수)
    1. 누구든지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사실을 예방‧대응 담당자에게 신고할 수 있다.
    2. 예방‧대응 담당자는 제1항에 따른 신고가 있는 경우 또는 그 밖의 방법으로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사실을 인지한 경우 사건을 접수한다.
  10. 제10조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의 확인 및 조치)
    1. 회사는 신고 접수된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및 직장 내 괴롭힘 인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할 수 있다.
    2. 회사는 신고 접수된 내용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정되고, 사안이 중대하거나 당사자간 중재가 결렬되었을 시 인사위원회를 소집한다.
    3. 인사위원회에서는 행위자에 대한 징계 양정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11. 제11조 (사건의 종결)
    1. 회사는 인사위원회의 의결 결과를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고 사건을 종결한다.
    2. 인사위원회에서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정하지 않은 경우 예방‧대응 업무담당자는 피해자를 다시 상담하여 피해자의 고충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2. 제12조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의 보호)
    1.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이 인정된 경우 피해자의 보호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2. 회사는 피해자의 피해복구를 위해 심리상담 등 필요한 지원을 한다.
    3. 회사는 사건이 종결된 때부터 해당 사건의 행위자에 의한 직장 내 괴롭힘 재발 여부, 피해자에 대한 불이익 처우 등이 발생하지 않는지 모니터링하고 피해자를 지원한다.
  13. 제13조 (징계)
    1.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자에 대하여는 취업규칙 제38조에 따른 징계사유 등에 따라 징계 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 사건을 은폐하거나 피해자, 신고자 또는 사건 관련 진술자 등에게 신고 등을 이유로 또 다른 직장 내 괴롭힘 행위를 한 경우 관련자를 취업규칙 제38조에 따라 징계한다.
  14. 제14조 (재발방지조치 등)
    1. 회사는 사건이 종결하면 직장 내 괴롭힘 행위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필요한 대책을 수립‧시행한다.
    2. 회사는 직장 내 괴롭힘 행위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직장 내 괴롭힘 행위자에 대하여 상담 또는 교육 등을 실시하거나 받을 것을 명할 수 있다.
부칙
이 지침은 2019년 7월 15일부로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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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성희롱/괴롭힘 사내대응 절차
OCISE는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과 관련하여 상담요청 또는 사건신고를 접수한 즉시, 증인을 확보하고 피해내용 및 증거자료를 문서화하는 등 엄중하게 사건을 조사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피해자에게 심리상담, 심리치료 등을 지원합니다. 인사위원회는 증거 및 피해자의 처리요구를 기반으로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하며, 피해자에 대한 인사불이익 등 2차 피해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